• 2022. 11. 2.

    #급성스트레스장애 #정신및건강장애 #심리치료 #해리증상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극심한 외상적 사건 직후에 시작되며 1개월 미만의 기간 동안 지속되는 격렬하며 불쾌하고 정상 생활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반응입니다.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진단을 받습니다.

    급성스트레스 장애(증상이 심해지면)  -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전이됨.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가진 사람은 공포스러운 사건에 노출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직접적일 수도 있고 간접적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접 노출은 심각한 부상, 폭력 또는 죽음의 위협에 대한 경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간접적인 노출은 타인에게 발생한 사건을 목격하거나 가까운 가족이나 친지에게 발생한 사건을 알게 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외상성 사건을 정신적으로 다시 경험하고, 이를 기억나게 하는 요인을 피하며, 높은 불안감을 경험합니다.

    이 장애가 있다면 해리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정적으로 무감각하거나 자신에게서 분리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실제가 아니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가진 사람의 수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발생 가능성은 외상적 사건이 심각하거나 재발한 경우 더 큽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진단

    • 일단 먼저 상성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경우

    • 이와 더불어 아래 항목 중 9개 이상의 증상이 3일 내지 1개월 이내에 발생을 했다면 의심을 해야 합니다- 사건에 대한 거북하고 괴로운 기억이 반복적이며 통제할 수 없음
      - 사건에 대한 괴로운 꿈이 반복됨
      - 외상성 사건이 반복된다는 느낌(예: 재현현상을 통해)
      - 사건이 생각나는 경우(예: 같은 장소에 들어가거나 해당 사건이 발생했을 때 들었던 것과 유사한 소리에 의해)
      - 강렬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

      - 긍정적인 감정(행복, 만족 또는 사랑하는 감정 등)을 계속 느낄 수 없음
      - 현실감이 달라짐(예: 멍하게 느껴지거나 시간이 느린 것처럼 느껴짐)
      - 외상성 사건에 대한 중요한 부분을 기억하지 못함
      - 해당 사건과 관련된 고통스러운 기억, 생각 또는 감정을 회피하려고 노력함
      - 사건과 관련하여 외부적으로 생각나게 하는 것(사람, 장소, 대화, 활동, 대상 또는 상황)을 피하려고 노력함
      - 수면 장애
      - 흥분 또는 분노 분출
      - 위험 가능성에 과도하게 집중함(과잉각성)
      - 집중의 어려움

      - 큰 소음, 갑작스러운 움직임 또는 기타 자극에 과장된 반응(놀람 반응)
    • 의사들은 증상이 약물 사용이나 기타 장애에 의한 것은 아닌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

    •  외상적 상황에서 빠져 나오고, 자신의 고통을 동감하고 이해하는 형태의 적절한 지원을 받으며, 무슨 일이 있었는지 및 그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설명할 기회를 얻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급성 스트레스 장애로부터 회복됩니다. 일부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여러 번 설명하는 것으로 효과를 얻기도 합니다. 대개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이 이러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의사나 기타 의료 전문가가 도움을 줍니다.
    • 종종 의사가 불안을 완화하거나 수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잠정적으로 약물을 처방하기도 하지만 기타 약물(항우울제 등)은 보통 처방되지 않습니다.

    자가관리

    • 자가 관리는 다음의 3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개인 안전
      - 신체 건강
      - 마음 챙김
     
    • 개인 안전은 근본적인 것입니다. 한 번의 외상성 에피소드를 경험한 후, 사람은 본인과 사랑하는 사람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 때 이러한 경험을 더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 학대, 전쟁 또는 전염성 범유행병과 같이 위기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완벽한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겪는 동안, 사람은 어떻게 해야 본인과 사랑하는 사람이 가능한 안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 외상성 경험 도중과 그 후에 신체 건강이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건강한 식사, 수면 및 운동 일정을 유지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진정 효과를 보이고 중독을 일으키는 약물(예: 알코올)은 가능하면 드물게 사용해야 합니다.

     

    • 자기 관리에 대한 마음 챙김 접근법은 정신적으로 외상을 입은 사람이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스트레스, 권태, 분노, 슬픔, 고립감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위험한 환경에 있는 사람은 일어나서 샤워하고, 옷을 입은 후 밖에 나가서 산책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준비하고 먹는 등 평범한 일과를 만들고 따라야 합니다.

     

    정리하며

    익숙한 취미 뿐만 아니라 그림 그리기, 영화 보기, 요리하기 등 재미있고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릴만한 활동을 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위기가 지속되는 동안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더라도 지역 사회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는 것이 훌륭하기는 하지만, 가만히 앉아 자신의 호흡수를 세거나 주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똑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외상이나 위기에 사로잡힐 수 있으므로, 소설을 읽거나 퍼즐 게임에 참여하는 등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하기로 선택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정신적 외상 도중과 이후에 불쾌한 감정은 일반적으로 “억압된” 느낌일 수 있으며, 웃고, 재미있는 영화를 보거나, 우스꽝스러운 짓을 하거나,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리는 등 감정 상태를 바꾸는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안도감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이 아끼는 사람에게도 성질을 부릴 수 있습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은 모두에게 유리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친절한 쪽지를 보내고, 누군가에게 쿠키를 만들어 주며, 타인에게 미소를 짓는 것은 이를 받는 사람에게 기분 좋은 놀라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이를 주는 사람이 정신적 외상 경험의 일부가 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절망과 수동적인 상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https://www.msdmanuals.com>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가족과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급성스트레스장애 #정신및건강장애 #심리치료 #해리증상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PTSD) 증상 치료 어떻게 하나요

    #외상후스트레스장애 #PTSD #불안및스트레스장애 #정신건강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극심한 외상적 사건 후에 시작되는 격렬하며 불쾌하고 정상생활을 불가능하

    amaster-life.org

     

    728x90
    반응형